복장

검정계열의 복장입습니다. 정석적으로는 검정 정장에 흰 와이셔츠, 검정 넥타이 입지만 복장은 화려한 색이나 무늬있는 옷이 아닌 어두운 색의 옷이면 괜찮습니다. 빈소에서 절을 할때 흰양말이면 곤란하겠죠? 그래서 검정 양말을 신습니다. 화장이나 향수, 악세사리, 머리를 세우는 등의 치장은 하지 않는다. 여자가 치마를 입는 경우에는 무릎아래로 내려오는 길이의 치마를 입고 맨살이 보이지 않도록 어두운색의 스타킹을 신습니다. 학생의 경우 교복을 입습니다.

 

부의금(조의금)

일반적으로는 5만원이고, 친척이나 가까운사이의 경우 10만원을 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0만원 이하인 경우 3,5,7,만원 홀수 단위로 내며, 9만원은 아홉수가 연상되어 내지 않는것이 일반적입니다. 10만원이상의 경우 5만원 단위로 15, 20만원 등으로 낸다. 장례식장 입구에 비치된 봉투에 이름을 쓸 때에는 좌측 하단에 세로로 써주며 소속이 있을 경우 같이 적어줍니다.

 

조문

조객록 작성 → 조문 문상 → 부조금 전달

빈소(분향소)에 들어가기 전에 외투를 벗고 정장의 단추를 채웁니다. 상의를 와이셔츠만 입은 경우 소매를 내려 입도록 합니다. 빈소로 이동하여 분향과 헌화를 마친 뒤 절을 한다. 분향의 경우 하나를 오른손으로 집고 왼손으로 받쳐듭니다. 향을 촛불에 불을 붙이고 손부채질로 불을 꺼서 향이 피어오르게 합니다. 입으로 불어서 끄지 않도록 합니다. 양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향을 꽂습니다. 여러명이 갔을 때에는 한명만이 대표로 분향을 합니다. 헌화를 하는 경우에는 꽃이 영정 쪽을 향하게 한 후 제단에 올려 놓습니다. 고인에게 2번 절을 하고 상주와 맞절이나 가볍게 목례를 합니다.

 

주의사항

술잔을 부딪쳐 건배를 하지 않습니다.

휴대폰을 진동으로 합니다.

상주나 유족들에게 악수를 청하지 않습니다.(목례만 합니다.)

+ Recent posts